본문 바로가기

♥육아

생후3개월~4개월 아기 행동발달 및 돌보기 팁

생후 3개월 ~ 4개월

아기의 행동발달과 돌보기 팁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생후 3개월~4개월 아기의 행동발달과 그에 따른 돌보기 팁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이 시기는 백일이 껴있어서 더욱더 특별하게 느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또한 얼굴의 이목구비가 점차 또렷해지고 체형도 달라지면서 더 귀엽고 사랑스러워지는 시기이기도 해요. 




생후 3개월~4개월 아기의 행동발달


1. 아기마다 개인차가 생깁니다.

처음엔 비슷하게 자라던 아기가 이제는 아기마다 차이가 꽤 나기 시작해요. 보통 백일을 기점으로 아기는 태어났을 때 체중의 2배, 키는 10cm이상 커지게 되는데 모유/분유수유 혹은 아기의 성향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나니까 평균치 안에 있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생후 4개월~6개월 사이 영유아검진을 국가지원으로 무료로 받을 수 있는데 이 때 이러한 신체사이즈에 대한 평가도 같이 이루어지니 참고하세요.


생후 3개월~4개월 아기의 평균 몸무게 : 남아 7.00kg / 여아 6.60kg

생후 3개월~4개월 아기의 평균 키 : 남아 63.5cm / 여아 62.3cm


2. 목을 가눌 수 있고 뒤집기도 합니다.

이제 터미타임을 하면 완벽하게 고개를 들어올려 좌우를 살필 수 있게 됩니다. 안을 때도 고개를 따로 받쳐주지 않아도 될 정도로 똑바로 고개를 가누고 보고 싶은 곳을 요리조리 살펴보는 아기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어요. 

이 시기에 아기가 갑자기 옆으로 누우려고 하거나, 고개를 자꾸 움직인다거나 하는 것에 놀라지 마세요. 곧 뒤집기를 시작한다는 증거입니다. 이시기에 아기가 자고 일어나면 자꾸 베개와 따로 놀고 있고, 침대 위에서 용쓰면서 자세를 바꾸려는 시도가 많아진다면 곧 뒤집기를 볼 수 있어요.

움직임이 있어 침대에서 떨어질 수 있으니 성인침대에 아기를 두었다면 주의가 필요하고, 한번 뒤집기를 하게 되면 이후 뒤집기를 자주 합니다.



3. 양 팔을 잡아주면 다리에 힘을 주면서 서있으려고 해요.

겨드랑이에 손을 넣어서 세워주면 아기가 다리에 힘을 주면서 서있으려고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그리고 부쩍 안아달라는 표현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아직은 휘청휘청 위태위태하기 때문에 충분히 쿠션감이 있는 곳에서 안전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4. 엄마 목소리를 구분해요.

아기는 뱃속에 있을 때부터 엄마 목소리, 아빠 목소리를 안다고 하지만 이때쯤 되면 엄마 목소리에 따라 몸이 반응하는 것을 볼 수 있는 것도 육아의 즐거움입니다. 

청각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소리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시기인만큼 딸랑이를 가지고 놀아준다던가 클래식을 들려주는 것도 좋아요.


5. 본격적인 구강기, 닿는 것은 모두 입으로 가져가요.

손을 쓰기 시작하면서 손을 빨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어요. 배가 고프지 않음에도 젖이나 젖병을 계속 물고 있으려고 하기도 합니다. 빨기 욕구가 강해지기 때문에 손을 너무 빠는 것이 보인다면 노리개젖꼭지로 빠는 욕구를 충족해주는 것도 좋아요.


6. 4개월 원더웍스, 이 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저희 아기는 4개월을 기점으로 바닥에 내려놓기만 하면 서럽게 울고, 밤잠을 잘 이루지 못해서 수면패턴이 완전 망가지더라구요. 4개월은 원더웍스가 매우 길고, 빠른 아기는 이 때 이가 나면서 밤에 아기가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때이기도 합니다. 이앓이로 잠을 못잔다면 치발기를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해준다거나 손수건을 차갑게 얼려주세요.


생후 3개월~4개월 아기 돌보기 팁


1. 턱받이가 있으면 편해요.

침의 양이 많아지고 입이 벌어져 있다보니 침이 줄줄 흘러서 입 주변에 침독이 올라 고생하는 시기이기도 해요. 턱받이를 해주거나 손수건을 삼각형으로 접어 목에 묶어주면 좋고, 얼굴에 묻은 침은 수시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턱받이도 자주 갈아주셔야 하구요.

또한 입 주변에 충분한 보습을 해주는 것도 중요해요. 로션 같은 가벼운 타입보다는 크림, 오일, 밤 등을 추천합니다.


2. 옹알이를 잘 받아주세요.

이전에 잠깐씩 하던 옹알이에서 벗어나 꽤 긴시간 옹알옹알 떠들기도 합니다. 이 때 혼자 떠들게 가만히 두기보다는 엄마가 같이 반응해주는게 더 옹알이를 잘 하게 해주기 때문에 같이 다양한 이야기를 해주세요. 아기가 신나할뿐더러 언어발달도 촉진시켜줍니다.


3. 밤중수유를 줄여갈 때입니다.

아기는 이제 밤과 낮의 구분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밤에는 깊이 잠들어서 수유텀을 지키지 않아도 긴 시간 잠을 잘 수 있게 됩니다. 억지로 아기를 깨워서 먹이지 않고 중간에 깨더라도 배고프지 않으면 그냥 자도록 해서 밤중수유를 서서히 줄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4. 수유량이 줄어들어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그동안 빠른 성장을 했던 아기는 이때쯤 잠시 성장이 느려지면서 먹는 양도 줄어들곤 하더라구요. 특히 100일을 기점으로 잘 먹던 아이가 먹을 때 딴짓을 한다던가 끊어먹기도 합니다. 체중이 늘고 있고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5. 백일상을 대여할거라면 빨리 알아보시는게 좋아요.

요즘 백일은 집에서 간단하게 백일상을 대여해서 사진을 찍고 가족들끼리 식사를 하는 정도로 많이 하더라구요. 백일상 대여는 인터넷에 찾아보면 다양한 업체가 나오는데 일부 업체들은 일찍 대여하면 이런저런 서비스를 많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기 업체는 늦게 대여하려고 보면 이미 마감되어서 대여할 수 없는 경우도 있구요. 이는 돌잔치도 마찬가지이니 백일상, 돌잔치는 할 계획이라면 빨리 알아봐서 미리 예약을 잡아두면 마음이 한결 편해요.


[♥육아] - 2019년 코엑스 킨텍스 등 서울 베이비페어 일정

[♥육아] - 생후 1개월~2개월 아기 발달상황과 돌보기 팁


반응형